소개

Home > 교향악단 > 소개

제주특별자치도립 제주교향악단
Jeju Philharmonic Orchestra

교향악단 제주는 지구촌에 평화를 전하는 ‘세계평화의 섬’ 이며 동북아 중심의 ‘국제자유도시’, 유례없는 유네스코 3관왕(생물권 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으로 선정되며 세계인이 함께 나누고 보전해야 할 ‘환경 자산의 보물섬’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립 제주교향악단은 도내 음악인들의 노력으로 1985년 故 이선문 초대 지휘자와 단원 50명으로 창단, 이듬해인 1986년에는 교향악단으로 승격되었다. 제3대 지휘자인 정인혁의 탁월한 곡 해석과 패기 있는 리더십 아래 70여 명의 단원이 눈부신 음악적 발전을 이룩하며 제주음악의 지도를 새롭게 그려나가고 있다.

제주도립교향악단은 전문성과 대중성을 가미한 다양한 각종 공연 프로그램(창작오페라 백록담, 교향악축제, 대한민국 국제음악제, 해외연주, 찾아가는 음악회, 제주국제관악제 등)과 제주민요 채보 및 녹음, 전국 최초로 시행된 학교 교가 CD를 제작하며 클래식 음악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와 다음 세대의 음악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제주시가 전국 지자체 중 최우수 문화예술도시(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문화도시)로 3년 연속 선정(2001~2003)되고 2009년 한국음악협회가 수여하는 <한국음악상 본상>을 수여하기도 하였다.

앞으로 제주도립교향악단은 한류의 중심지로 주목받으며 거듭나는 제주와 함께 세계적인 수준의 음악을 통해 제주도민의 문화 향수능력과 삶의 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해 나아가고 있다.